Blog_의학_하니마르

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의학 상식_비만(약물 치료를 중심으로)

질환 상식

by 수로한한의원 2020. 7. 26. 10:59

본문

728x90

여러분! 비만에 대해서 관심 많으시죠?

오늘은 "비만"에 대해서 포스팅하겠습니다.

비만
Copyright ⓒ Pixabay


1. 비만이란?

비만은 섭취 열량은 많은데 소비하는 열량이 적어 발생하는 변화를 말합니다.

즉, 열량의 불균형으로 많이 먹는데 비해 활동량이 적어 "살이 찌는 것"을 말합니다.

특히 지방이 축적되는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비만 자체는 문제가 없으나 비만으로 인하여 2차적인 질환이 발생할 수 있어 관리가 필요합니다. 

비만으로 고혈압, 심혈관계 질환, 당뇨병, 고지혈증과 같은 질환이 발생하기 때문이죠.

비만의 치료는 기본적으로 식이 습관을 변화해주어야 하고, 운동을 하는 방법, 약물 치료의 방법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그 중 오늘은 약물 치료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알아보겠습니다.

 

2. 비만 치료 약물 분류

비만 치료 약물은 모든 사람에게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BMI 25이상이거나, 비만으로 인해 위험요인이 있는 경우에 시행해야 하며

약물 치료는 반드시 의사와의 상담이 필요합니다.

미용목적의 이용은 절대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비만의 치료 약물은 크게 중추신경계 작용 약물과 말초신경계 작용 약물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중추 신경계 작용 약물

중추신경계 약물은 다시

노르아드레날린(NE)계 약물, 세로토닌계 약물, 세로토닌-노르아드레날린 복합 약물로 구분합니다.

(1) 노르아드리날린계 약물은 노르에피네프린계 약물이라고도 하며,

Amphetamine, Phentermine, Phendimetrazine, Mazindol의 약물이 있습니다.

Amphetamine은 현재에는 비만 치료에 사용하고 있지 않는 약물입니다.

Phentermine교감신경을 촉진하는 기능을 하는 약물입니다.

즉, 중추신경계에서 에피네프린의 작용을 촉진하여 열량 소모를 증가시키고

포만감을 느끼도록 하여 식욕을 억제합니다.

Phentermine의 경우 의존성이 있는 향정신성의약품으로 분류되어 단기간 사용해야 합니다.

푸리민과 아디펙스와 같은 제품이 있습니다.

Phentermine과 topiramate를 조합하여 만들어진 큐시미아 제품도 있습니다.

topiramate는 간질 발작의 치료에 사용하는 약물로 식욕 중추를 억제하는 약물입니다.

(2) 세로토닌계 약물Fluoxetine과 Lorcaserin으로 세로토닌의 재흡수를 억제함으로써 비만을 치료하는 약물입니다.

Locarserin은 세로토닌 수용체(2C)에 선택적으로 작용하는 약물입니다.

벨빅이 약품명으로 세로토닌에 작용하여 식욕억제와 포만감의 증가를 유발합니다.

그러나 이 약물은 2020년 1월에 발암물질로 분류되어 현재는 판매 중지된 약물이라고 하네요.

혹여나 현재도 Locarserin(벨빅)의 약물을 복용하시는 분이 있다면 바로 중단해주세요.

(3) 세로토닌-노르아드레날린 복합약물Sibutramine이 있습니다.

Sibutramine리덕틸의 약품으로 세로토닌과 노르에피네프린의 작용을 강화하여

식욕을 감소시킴과 동시에 교감신경의 작용으로 열량을 소모하도록 합니다.

안타깝게도 Sibutramine 역시 뇌졸중 및 암 유발 가능성이 높아 사용 금지된 약물이라고 하네요.

마찬가지로 Sibutramine(리덕틸)을 복용하시는 분은 즉시 중단해주시길 바랍니다.

2) 말초 신경계 작용 약물

말초신경계 작용약물Orlistat과 Liraglutide가 있습니다.

Orlistat약품명이 제니칼인 약물로, 리파아제의 작용을 억제하는 역할을 합니다.

리파아제의 작용을 억제하여 지방 소화를 막아 지방이 소화되지 않고 대변으로 바로 배출 되도록 하는 약물입니다.

Liraglutide약품명이 삭센다 자가주사가 가능한 약물입니다.

'강남주사'로 잘 알려져 있으며 현재 비만 치료 시장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는 약물이죠.

Liraglutide는 GLP-1(Glucagon like peptide-1) 수용제 촉진제 입니다.

GLP-1은 원래 인슐린의 분비를 촉진하는 역할로 당뇨병 치료제로 쓰인 약물입니다.

또한 위장관의 운동을 저하시키는 역할도 있어 다이어트의 치료에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위장관의 운동을 저하시켜 포만감을 유발하고, 식욕을 억제합니다.

한편, 부작용으로 구토, 설사, 변비, 소화불량, 복통 등과 같은 위장관계 증상이 나타납니다.

또한 담낭 문제, 신장 문제, 우울증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 요약(약물과 제품명) *****

1-1. Phentermine - 푸리민, 아디펙스

1-2. Penthermine & topiramate - 큐시미아

2. Locarserin - 벨빅

3. Sibutramine - 리덕틸

4. Orlistat - 제니칼

5. Lirglutide - 삭센다 주

 

참고 문헌>

[1] 김원준, 이창범. "비만치료의 최신지견". 대한내과학회지 제 90권 제 2호. 2016

[2] 강재헌. "비만치료의 최신지견 - 약물요법을 중심으로". 가정의학회지, 제 29권 제 4호. 2008

728x90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